MY MENU

닥나무와 한지

제목

닥나무 재배

작성자
신풍한지
작성일
2013.02.01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384
내용

  • 1) 분주법 및 분근법에 의한 증식방법
  • 분주법은 근관부에서 여러 개의 줄기가 발생하여 식물체를 형성하고 있는 경우애 근관부에서 여러 갈래의 줄기를 각각 분리함으로써, 지상부와 뿌리 조직의 일부가 붙어있는 채로분리된 것을 이식하여 증식하는 방법을 뜻한다. 분근법은 나무가 심겨져 있는 상태에서 삽 등으로 뿌리를 끊어 줌으로써 근맹아(sucker)발생을 유도하고, 근맹아가 자라 근맹아지로 발달되었을 때 뿌리째 캐서 이식하여증식하는 방법으로 이를 흡지묘라고도 한다. 흡지의 발생은 식물체 정류에 따라 차이가큰데, 일반적으로 흡지를 잘 만드는 식물은 근삽목이 잘 되기 때문에 닥나무 묘목을 양산하기 위해서는 근삽에 의한 묘목양성이가장 안정적인 방법으로 볼 수 있다.
  • 2) 근삽에 의한 증식방법
  • 생장이 왕성하고 곁가지가 많이 발생되지 않는 우량한 나무에서 11월경에 뿌리를 굴취한다. 굴취된 뿌리는 절단된 부위가 건조되도록 음지에 1~2일간 말린 다음 모래나보습용 소재와 섞어 움속에 이듬해봄까지 저장한다. 이듬해 해토가 되면 움저장한 뿌리를 꺼내어 굵기가 4mm이상인 뿌리를 10~15cm길이로 절단하여 근삽수를 제조한다.
    근삽을 실시할 포지는 수광량이 충분한 곳이 좋고, 10a당 600kg정도의 잘 부숙된 퇴비를 기비로 넣고 경운한다.
    근삽수는 10~15cm 간격으로 상부절단면이 약간 보일 정도로 묻고, 건조를 막기 위하여 짚이나 왕겨, 톱밥 등으로 얇게 덮어준다. 이 후 3~4주가 경과되면 싹이 트는데, 그중 생장이 가장 양호한 한 것 하나만 남기고 나머지는 모두 제거한다.
  • 3) 삽목에 의한 증식방법
  • 숙지삽의 경우 3월 하순~4월 상순에 굵기가 0.5~1.5cm 굵기의 줄기 또는 가지를 잘라 길이 15~20cm 길이로 삽수를 조제하여 포지에 직접 삽목한다. 상토가 전조하면 삽수가 고사되기 때문에 습도가 높게 유지 되도록 한다. 대체로 줄기가 가지보다 발근율이 높은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반숙지삽은 7~8월에 실시하는데 닥나무는 수가 크게 발달하기 때문에 전년생지를 약간 붙이고 당년에 자란 가지를 10~15cm로 잘라 조제 하는 종삽수 조제 방법을 이용하여 삽목한다. 삽목 후에는 삽목상이 마르지 않도록 자주 관수한다.
  • 4) 접목에 의한 증식방법
  • 우량한 품종으로 개량하기 위한 닥나무 접목은 근접으로 하되 대목인 뿌리에서 근맹아가 발생하여 자라게 되면 접목은 근접으로 하되 대목인 뿌리에서 근맹아가 발생하여 자라게 되면 접목을 실시한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에 접목이 완료된 후 대목으로 이용된 부분이 살아남지 못하도록 역위로 접목한다.
    근접은 수액이 유동하기 전인 초봄에 실시한다. 근접방법은 뿌리를 캐서 마르지 않게 보관한 상태로 대목으로 이용하고, 접수는 2~3개의 눈을 달고 있도록 접수를 조제하여 역위의 근접을 실시한다. 접수의 눈 바로 밑을 절단하여 눈이 상하지 않은 상태로 대목으로 이용되는 뿌리를 거꾸로 하여 절접하고 포지에 식재 시에 접목부위가 1~2cm정도 지중으로 묻히도록 한다.

  • 토양은 배수가 잘 되는 양토 또는 식양토로서 부식이 많은 것이 좋으며, 경사지에 토사유실을 방지할 목적으로 심거나 제방이나 밭둑 등에도 많이 심어 왔다. 묘목 식재는 이fms 봄 잎이 피기 전에 실시하는데, 3.3m(1평)당 6~8본을 식재하는 것이 적당하다.(10a당 1,800~2,400본) 심을 구덩이는 깊이와 넓이를 30~40cm 정도로 파고 줄기와 뿌리를 각각 15cm 길이로 자른 다음 식재한다. 밭둑과 같은 유휴지에 식재할 경유는 주간 식재 간격을 80~90cm정도로 약간 넓게 심는 것이 좋다. 식재 당년에는 1주에 1~2개 2년째는 2~3개, 5년 이상되는 때는 4~10개의 줄기를 세워 기르도록 하고, 가늘고 세력이 약한 가지는 6월경에 전정하여 제거하는 것이 좋다. 또한 섬유채취의 효율을 높이고, 섬유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잔가지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하여 곁눈을 제거할 필요가 있다.

    기비는 주당 퇴비 7.5kg 요소 10g 과인산석회 15g 염화칼리 100g를 기준으로 시비하고 제초는 닥나무가 풀보다 30cm 이상 높게 자랄 때 까지 실시한다. 제초한 풀은 바닥에 피복하여 잡초의 발생을 억제하고 토양 건조와 유실을 예방한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