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한지란?

제목

한지의 원료-셀룰로오스 섬유질

작성자
신풍한지
작성일
2013.02.18
첨부파일0
추천수
3
조회수
2678
내용

섬유소(纖維素)라고도 한다. 화학구조는 D-글루코오스가 β-l, 4 결합으로 다수 중합되어 있으며 곧은사슬을 이루고 있다. 화학식(C6H10O5)n으로, 냄새가 없는 백색 고체이며 물에 녹지 않는다. 알칼리에는 상당히 강하나 산에서는 가수분해되어 글루코오스가 된다. 또, 글루코오스까지 분해되기 직전의 화합물로서 다량의 셀로비오스를 생성한다. 이 밖에 여러 가지 유기화학 ·물리화학적인 연구 결과, [그림]과 같이 셀룰로오스의 분자는 많은 글루코오스가 탈수 축합하여 셀로비오스 모양으로 결합하여 생긴 고분자로 추정되고 있다. 이와 같은 결합을 β-1, 4-글루코시드 결합이라 한다. 



셀룰로오스는 자연계에서 석탄에 이어 다량으로 존재하는 유기화합물이며, 공업적으로 중요한 자원이다. 석탄과 달리 해마다 갱신된다. 솜은 거의 순수한 셀룰로오스로 이루어지는 섬유이다. 고등식물 외에도 세균 ·바닷말 ·해산동물인 멍게류의 외피에도 존재하며, 아세트산균의 균체외 분비물에도 함유되어 있다. 또, 조개류의 점액 속에는 셀룰로오스에 황산에스테르가 존재한다. 셀룰로오스는 균류 ·세균 ·연체동물 등의 셀룰라아제에 의하여 분해된 후 최종적으로는 글루코오스가 된다. 셀룰로오스는 다당류 중에서 분자량이 가장 큰 물질로 분자량은 천연상태에서 수만∼수십만에 이른다.



셀룰로오스 분자는 다수가 모여서 섬유를 이루는데 그 최소단위는 미셀이라 하여 지름 0.05nm, 길이 0.6nm 이상이다. X선해석 결과 미셀은 결정구조를 이루고 있음이 밝혀졌다. 미셀과 미셀의 연결 부분은 비결정 영역이 되어 있다. 셀룰로오스 섬유를 물이나 묽은 알칼리에 담그면 이것을 흡수하여 팽윤하는데 이것은 이들 액체가 비결정 영역에 스며든 것이며, 다시 진한 알칼리에 담그면 결정 영역까지 스며든다. 또, 화학약품에 대한 저항성도 강하고 미생물에도 침식당하지 않는다. 종이 ·의류의 원료로 사용되는 것 외에, 에테르유도체는 레이온, 니트로에스테르는 화약의 원료로서 여러 가지로 응용된다. 

3
1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