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언론 TV보도

제목

[동양일보]개성만점 전통한지지갑 ‘파페뮤’

작성자
신풍한지
작성일
2013.02.18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2461
내용

충북도 무형문화재 17호 안치용 한지장(52·괴산군 연풍면 원풍리)이 전통 한지를 이용한 지갑을 만들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안 한지장은 자신이 직접 만든 다양한 색상의 전통 한지를 이용해 남성 반지갑, 여성 장지갑, 핸드백, 키홀더, 명함지갑 등 개성만점의 지갑을 개발했다.



충북도 무형문화재 17호 안치용 한지장이 전통 한지를 이용한 지갑을 만들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들 지갑은 닥나무 영어 표현인 페이퍼 멀베리(Paper Mulberry)를 조합해 파페뮤(PAPEMU)란 상표로 출시했으며 이미 견본을 사용한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고 있다.



안 한지장은 2006년 특허출원한 색한지의 수중 염색방법을 응용해 전통 한지에 천염 염색의 장점과 현대 염색 기술을 혼합시켜 지갑용 한지를 개발하게 됐다.



더구나 모든 지갑 전체를 도안하고 손바느질로 마감 처리하는 등 장인의 혼을 담아 예술적 소장 가치도 높다.



또 전통 한지 지갑은 일반 가죽 제품보다 가볍고 한지 특유의 통풍, 제습, 향균 기능과 부드러운 질감, 촉감을 유지하고 맞춤형 제작도 가능하다.



특히 지갑을 장기 사용 시 보풀 등 표면 문제도 천연코팅 기술로 깔끔히 해결했으며 물에 젖어도 내용물이 거의 손상되지 않고 젖은 지갑을 햇볕에 자연건조해도 변형이 일어나지 않는 게 특징이다.



안 한지장은 “전통 한지 지갑인 파페뮤에 우리의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인 한지의 특성을 최대한 살렸다”며 “품격 높은 명품 지갑으로 거듭 태어나도록 더욱 연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안 한지장은 다양한 천연 염색 기법을 도입해 황토 벽지, 물방울 벽지, 입체 문양지 벽지 등 다수의 특허와 최근엔 김홍도 한지 포장지, 괴산 이미지를 담은 포인트 건강벽지 개발 등에 주력하고 있다.



김정수 (jsk5229@hanmail.net) 기자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